스트레스 관리필요성Control of Stress

스트레스 관리필요성

청소년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로 인해서 불안정하며 수 많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쟁적이며 빠른 변화가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 시기에 획득해야만 하는 자아정체성과 같은 발달학적 과제를 이루지 못한 채 학업, 교우관계, 가족간의 갈등 등의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두통, 복통, 면역력 저하 등과 같은 신체적질병이나 신체 증상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우울증, 자살사고와 같은 심리적 어려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모두 우리에게 안 좋은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대처하면 이후 삶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eustress)도 있고, 지속적으로 개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결국 불안이나 우울등과 같은 질병까지 유발시키는 나쁜 스트레스(distress)도 있습니다.

전혀 다른 차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구분은 스트레스가 얼마나 지속되는 지,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와 같은 요인들에 의해서 구분됩니다. 실제 일상생활에서 맞이하는 대부분의 스트레스 요인들은 개개인의 마음가짐, 대처방식 등에 따라서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간고사를 앞둔 청소년의 경우 ‘내가 지금은 힘들더라도 이번 시험을 잘 봐서 좋은 대학에 가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는 경우 시험이라는 스트레스 유발 요인이 긍정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지만, ‘너무 힘들어서 포기해버려야겠다.'라고 생각하는 다른 수험생의 경우 시험이 부정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렇듯 좋은 스트레스의 경우 생활하는데 있어서 일정부분을 자극하여 도전하도록 유도해주는 반면 나쁜 스트레스의 경우 과도한 압력으로 작용하여 부정적인 결과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이고, 이 프로그램은 앞으로 여러분에게 맞는 전략을 찾아가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